본문 바로가기
기타/건강

밤의 효능

by grinarae 2022. 10. 4.

밤의 계절입니다. 밤나무 아래 밤송이가 수북이 쌓여 있어서 한 봉지 주워왔습니다. 생으로 먹어도 맛있고 삶아 먹어도 맛있는 밤, 밤의 효능 알아보겠습니다.

 

 

9월~12월이 제철인 밤은 소화촉진, 배탈 설사, 신장 보호, 이뇨 작용 등에 좋을 뿐 아니라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어 영양학적으로 우수해 남녀노소 즐겨먹는 대표적인 영양간식입니다.

 

밤

 

 

밤의 효능 8가지

 

1. 혈관 건강

밤에는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면역력 강화

밤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 질병으로부터 대항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C와 면역세포 활성화를 도와주는 당지질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3. 위장 건강

동의보감에 소화가 잘 안 되고 묽은 변을 자주 보는 경우 구운 밤을 천천히 씹어서 먹으면 배탈과 설사에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밤 속에 들어있는 과당에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장기간 복용 시 위장 기능이 활발해져 소화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노화 방지

밤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밤 속껍질 율피에는 타닌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5. 이뇨 작용

밤은 한방에서 '신장의 과일'이라 불릴 정도로 신장을 보호하고 이뇨작용에 좋습니다. 밤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염증 및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이뇨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몸이 붓는 부종을 줄일 수 있으며,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미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이라면 혈중 칼륨의 농도가 상승하여 고 칼륨 혈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밤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6. 피로 회복

밤에는 피로 회복에 좋은 비타민B1, 비타민C가 풍부할 뿐 아니라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밤에 함유된 비타민C는 숙취를 유발하는 알코올 분해 물질인 아세트알데하이드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 및 숙취로 인한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7. 골다공증 예방

밤에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이 풍부할 뿐 아니라 칼슘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는 비타민D도 풍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8. 두뇌 건강

밤에는 비타민B1, 엽산,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뇌신경 세포를 보호하고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집중력, 인지능력, 기억력 향상 등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밤의 부작용 -

밤은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밤에는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이라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굴과 피부미용  (1) 2023.12.01
공복혈당  (0) 2023.01.04
하늘마(열매마) 효능, 먹는법  (1) 2022.09.14
말벌 쏘이면, 그리고 말벌에 쏘이지 않으려면.  (1) 2022.08.29
깻잎의 효능  (2) 2022.08.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