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봄이 제철인 쑥, 만병통치약 쑥의 효능

by grinarae 2022. 4. 5.

한국인이 예로부터 몸에 좋다고 생각했던 쑥, 어디에 좋은지 얼마나 좋은지 쑥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군신화에도 나올 정도로 우리 민족에게 쑥은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진시황이 찾던 불로초가 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만병통치약으로도 불려 왔습니다.

 

 

쑥은 건조하거나 냉동 저장해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봄에 채취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1년 내내 활용할 수 있으며 떡이나 진액, 차 등 다양한 가공식품으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봄제철-쑥

 

쑥의 효능

 

1. 여성질환에 좋은 쑥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생리통, 월경 불순과 같은 여성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여성 질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2. 혈관 건강에 좋은 쑥

쑥에는 시네올,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알칼리성 성질을 지닌 쑥은 여러 병의 원인이 되는 산성화를 중성화시켜주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몸이 산성화 되면 여러 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쑥과 같은 알칼리성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체질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면역력 강화에 좋은 쑥

쑥에는 특유의 향을 지닌 '시네올'이라는 정유 성분이 함유돼 있어 항염, 항균, 진통 효과가 뛰어나며 만성 폐색성 폐질환과 천식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쑥에는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A와 C,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질병에 대한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암 예방에 좋은 쑥

쑥에는 항암 효과에 뛰어난 베타카로틴, 시네올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대장암, 위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쑥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발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위장 건강에 좋은 쑥

쑥은 성질이 따뜻해 몸이 차서 나타날 수 있는 복통이나 설사 등을 그치게 하고, 오래 먹으면 추위를 타지 않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쑥에는 시네올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위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도와 대장균, 디프테리아균과 같은 유해균 억제에 도움을 주며, 쑥에 함유된 유파틸린이라는 성분은 위벽을 보호하고 위장병과 위암 발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노화방지에 좋은 쑥

쑥에는 타닌,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쑥은 비타민A와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미용 및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7. 간 기능 개선에 좋은 쑥

쑥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은 간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 회복 및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민간에서 쑥은 황달이나 간염 등 간장병 치료에 흔히 쓰이는 약초이기도 한데요 쑥에는 카피라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담즙 분비를 원활히 시켜주기 때문에 간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8. 눈 건강에 좋은 쑥

쑥에는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눈의 피로 및 시력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쑥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변환되기 때문에 백내장, 야맹증 등 눈 관련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9. 골다공증에 좋은 쑥

쑥에는 칼슘, 인, 철분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주며 골밀도 향상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및 각종 뼈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쑥에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어지럼증이나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쑥 부작용

몸에 좋은 쑥도 많이 먹게 되면 설사나 구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쑥에 독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쑥에 들어있는 독은 쑥으로 술을 담그거나 술안주로 쑥을 섭취할 경우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쑥을 먹을 때는 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봄이 왔습니다. 들판에 나가 보니 어린 쑥이 여기저기 돋아나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래서 한 줌 뜯어왔습니다. 저는 쑥떡도 좋아하고, 쑥버무리, 쑥국, 쑥부침개 모두 좋아합니다. 한줌 뜯어온 쑥으로 오늘 저녁 부침개 한 장 부쳐 먹었답니다. 향긋한 쑥의 향기가 너무 좋습니다. 쑥의 향기에 젖어 부침개 맛이 두배가 되더라구요. ^^

 

지금이 제철인 쑥, 잘 챙겨 드시고 건강도 쑥쑥 좋아지는 이웃님들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