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사회생활의 기본, 명함 예절

by grinarae 2022. 1. 13.

오늘 명함을 받았어요. 앗! 그런데 명함을 거꾸로 주시는 거예요.ㅎㅎ 명함 예절을 모르시거나 아니면 실수로 그랬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사회생활이 처음이라면 명함을 주고받을 일이 있을 때 내가 먼저 줘야 하나 받아야 하나, 어떻게 줘야 하나 당황하실 때가 있을 텐데요 그래서 명함 예절 몇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명함은 자신의 얼굴이자 첫인상이며 자신을 알리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명함은 비즈니스에 있어 신뢰의 시작이므로 깨끗한 명함을 매너에 맞게 교환하는 것이 예의이며 지저분한 명함을 주거나 명함을 찾느라 허둥대는 것은 좋지 않은 매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명함-주고받기
명함예절

 

 

 

명함 교환 매너

1. 명함은 깨끗한 것으로 준비되어야 하고 모든 정보는 현재의 것이어야 합니다.

 

2. 명함은 명함지갑에서 꺼내는 것이 좋습니다. 칸막이가 있는 명함지갑을 사용하여 내 명함과 받은 명함이 구분될 수 있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상반신을 약간 기울여서 정중하게 인사를 한 다음 상대방과 시선을 맞추고 정확하게 자신의 이름과 소속을 밝힌 다음에 명함을 교환하는 것이 올바른 명함 매너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아랫사람이 먼저 연장자나 상급자에게 건네는 것이 맞습니다. 상대방이 두 사람 이상일 경우에는 직급이 높은 사람에게 먼저 건넵니다. 윗사람과 함께 건네게 되는 경우에는 윗사람이 건넨 다음 건네는 것이 맞습니다. 이성일 경우에는 남성이 여성에게 먼저 건넵니다.

 

5. 방문한 곳에서는 방문한 사람이 먼저 명함을 건네도록 합니다.

 

6. 명함은 반드시 두 손으로 주고받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런데 직급이 비슷해서 상대방과 동시 교환할 경우에는 오른손으로 건네고 왼손으로 받은 후 바로 오른손으로 받칩니다.

 

7. 명함은 가슴과 허리선 사이에서 주고받는 것이 올바른 위치입니다.

 

8. 상대방이 읽기 편하도록 이름이 상대방 쪽으로 향하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로 명함도 마찬가지로 상대방이 내 이름을 읽기 쉽도록 명함을 돌려 잡아서 건네야 합니다.

 

9. 명함에 모르는 한자가 있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실례하지만 존함을 어떻게 읽습니까?"라고 물어본 후 정확하게 호칭을 부르는 것이 명함 매너입니다.

 

10. 명함을 받은 후에는 바로 명함지갑에 넣지 않고 상대방의 이름과 소속을 확인합니다. 

 

11. 미팅 진행 시에는 명함을 테이블 위에 놓고 보면서 대화를 합니다. 여러 장의 명함을 받았을 때는 서로 겹치지 않게 순서대로 놓습니다.

 

12. 상대방의 특징을 기록하기 위해서 명함에 날짜나 특이점을 기록하고 싶을 때는 상대방이 없는 곳에서 기록합니다.

 

 

 

 

명함 매너 12가지 적어 보았는데요 품격 있는 명함 매너로 이웃님들의 비즈니스 매너를 한 단계 올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

 

댓글